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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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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구축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요?

A: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구축으로 기존에는 여러 기관에서 제공되던 서민금융지원 상품들이 한 곳에서 제공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진흥원, 신복위, 캠코 등의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무조정 및 정책 자금지원 정보뿐만 아니라 민간 서민금융상품 정보도 안내해주고 있으며, 지자체와의 연계를 통해 금융지원과 취업지원, 복지서비스 안내를 결합한 종합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어디에 있나요?

A: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전국에 총 50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권역별로 설치 개수와 설치 지역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세부적인 정보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상담 절차가 까다롭나요?

A: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시면 기초상담을 받은 후 맞춤형 심층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심층상담을 통해 여러 기관을 개별적으로 방문할 필요 없이 자금지원, 채무조정, 취업지원 등을 한 자리에서 종합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Q: 상담 받을 때 작성해야 할 서류가 복잡한가요?

A: 상담을 받을 때 작성해야 할 서류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시면 필요한 서류 작성 방법에 대한 안내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립니다. 센터에는 서류 작성에 필요한 서식과 팩스 수신, 신분증 복사 등의 서비스도 제공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온라인교육 동영상 재생에 오류가 발생할 땐 어떻게 하나요?

A: 교육과정 수료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조치사항을 권장드립니다.
1. 수강과정에서 금융교육포털 페이지 닫지 않기
2. 핫스팟 사용 등으로 인한 인터넷 불안정, 로그인 시간이 오래되어 자동 로그아웃 된 경우 교육 이수내역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어 재수강요청
3. 사파리, 네이버 어플의 경우 호환이 안될 수 있으므로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사용 권장
(모바일로 접속할 경우에도 크롬어플 권장, 네이버어플 자제요청)
4. 수강 중 동시에 인터넷 서핑 등 다른 작업을 자제 부탁
이러한 조치를 취하셨음에도 교육과정 수료에 오류가 반복되실 경우, 
정확한 과정명을 기재하시어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서비스 점검 중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A: 금융교육포털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화면 상단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먼저 휴대폰, 아이핀, 신용카드 3가지 인증방식 중 편하신 절차를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해당 방법을 통해 확인이 어렵다면, 해당 화면에서 휴대폰/이메일 인증 방식을 한번 더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모든 절차를 통해서도 찾기에 실패하셨다면, 1397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금융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상담이 가능한가요?

A: 온라인 금융생활상담은 저축과 소비, 재무설계, 부채관리, 신용관리, 금융사기예방, 서민금융지원제도 등 
실제 금융생활애로 상담과 관련된 1:1 맞춤문의 게시판입니다. 다만, 금융회사 상품 소개, 보험, 투자, 상속·증여 등은 상담되지 않습니다.
햇살론15, 미소금융 등 서금원 정책금융상품 관련 상담은 국번없이 1397를 통해 상담해주시기 바랍니다.

Q: 햇살론유스의 보증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햇살론유스의 보증을 신청하려면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신청 가능여부를 확인한 후, 자격조회 결과 신청이 가능한 경우에 앱을 통해 보증을 신청하면 됩니다. 보증신청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합니다.

Q: 햇살론유스에 연체기록 보유자도 신청할 수 있나요?

A:현재 연체 중인 분은 물론, 신용정보원의 연체기록 등(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등)을 보유하고 있는 분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 햇살론뱅크와 햇살론유스에서 근로장려금 수급자나 자활근로자로 보증료 우대를 받으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A: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근로장려금 수급사실 증명원', 자활근로자는 '자활근로자 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사실 증명원'은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텍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자활근로자 확인서'는 보건복지부에서운영하는 '복지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햇살론유스의 대출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보증승인 및 약정체결 이후, 햇살론유스 협약은행(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의 앱에 접속하여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신청 가능시간은 은행별 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신청을 위해 보증관련된 서류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대출신청 시 은행의 사정에 따라 대출심사를 위한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이용자에 대한 협약은행별 우대서비스를 확인한 후 은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은행별 우대서비스 내용은 해당 은행에 문의하시거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인가요?

A: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정부지원형 적금상품으로, 5년 동안 월 1천원부터 7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은행의 적금금리에 이자소득 비과세 및 정부기여금이 지원됩니다.

Q: 청년희망적금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청년희망적금은 신규개설이 불가하며, 기 가입자는 해지 후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대상, 기간, 납입금액, 지원혜택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Q.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은 누구인가요?

A: 19~34세(병역이행 기간 차감)이면서 개인소득, 금융소득, 가구소득 등의 조건을 충족한 청년이 가입 가능하며, 가입 제한과 동시가입 가능한 상품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Q: 소득거절 문자를 받았는데 어떻게 해야 가입할 수 있을까요?

A: 청년도약계좌는 국세청 확정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가입 요건을 판단합니다. 소득이 0원, 국세청에 신고하지 않은 현금수령 소득만 있는 경우, 또는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육아휴직급여는 예외로 인정되니 소득거절 문자를 받았다면 해당 예외 사항을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Q: 소액생계비대출을 센터 방문 없이 서민금융진흥원 앱으로 대출관리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대출 상환 스케줄, 중도상환, 납부일 변경 등 다양한 대출 정보를 확인하고 손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Q: 소액생계비대출의 이자는 선납이 가능한가요?

A: 이자는 선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원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중도상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Q: 소액생계비대출의 자동이체 계좌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동이체 계좌를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구비서류(신분증, 자동이체 변경할 계좌 사본)을 가지고 예약된 센터에 방문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의 마이페이지 - 대출내역 - 납부계좌 변경에서도 계좌 변경이 가능합니다.

Q: 소액생계비대출의 밀린 연체 이자를 납부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밀린 연체 이자를 납부하고 싶으시다면,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전용 가상계좌 번호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의 마이페이지 - 대출내역 - 가상계좌번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계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또는 1397콜센터에 연락하여 가상계좌 번호를 문자로 전송받은 후 해당 가상계좌로 입금하실 수도 있습니다.